온라인으로 돈버는 법/그림쟁이의 먹고사니즘

크몽 서비스 등록, 구매전환율 높히는 꿀팁(2)

아오리댁 2021. 2. 5. 22:45

이전 포스팅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상세페이지까지 잘 만든 후 서비스 등록 버튼을 누르면 올린 서비스가 판매에 적합한 서비스인지 심사를 받게 된다.

 

심사 기간은 경우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나 1-2주 정도면 심사결과를 알 수 있으니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여유있게 기다려보자.

 

서비스가 승인이 나면 해당 카테고리에서 본인의 서비스가 올라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판매 페이지의 완성도가 높거나 운이 좋다면 바로 판매가 일어나겠지만, 아마 대다수의 경우는 첫 판매가 일어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이다.

 

내 경우에도 안정적인 판매가 일어날때까지 가격을 수정해보기도 하고, 썸네일이나 상세페이지, 문구 등을 여러번 바꾸어보면서 최적의 페이지를 만들어 내는데 두어달의 시간이 걸렸었다.

 

 

 

 

평점과 후기 > 만족스러운 작업물과 태도

좋은 평점과 후기는 막강한 파워를 갖는다. 어떻게하면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까?

 

1. 당신은 돈을 받고 상품을 파는 판매자로서 고객이 만족스러워 할만한 작업물을 성실히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 방만한 태도로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없다면 당신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2. 사전에 협의한 데드라인을 꼭 지키는 것 역시 기본 중의 기본이다. 작업량이 생각보다 많아 맞출 수 없을때는 납득할 수 있을만한 이유를 제시하면서 작업일 연장 요청을 하자.

 

3. 고객이 좀 까탈스럽거나 무리한 요구를 하더라도 항상 정중하고 친절한 태도로 대응하자. 그들의 요구를 모두 다 들어줄 필요는 없다. 무리한 요구는 추가의 견적으로 보상 받아야만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거절을 하는 상황에서도 태도 만큼은 처음 문의를 받을때와 같은 톤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작업하면서 고객과 그래도 합이 잘 맞았다고 생각된다면, 평점과 후기를 직접 요청해도 괜찮다

"~작업물이 마음에 드셨다면 별5개 평점과 후기를 남겨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정중히 요청하면 되고, 열에 아홉은 흔쾌히 해준다. (열에 하나는 귀찮거나 까먹는 경우)

 

4. 반면, 진행 중 조금 껄쩍지근한 부분이 있었거나 고객의 심기가 좋아보이지 않는다면 깝치지 말고 조용히 마무리 하자. 별 1-2개와 안좋은 후기 받느니 차라리 아예 안받는게 낫다.

 

 

노출 확대의 선순환 > 좋은 평점과 후기가 쌓인 경우 

열심히 작업해서 몇 건의 좋은 평점과 후기가 쌓이기 시작하면 알고리즘은 나를 괜찮은 서비스로 인식하고 더 많은 고객들에게 내 서비스 노출시키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본인의 서비스가 속한 카테고리를 타고 들어갔을때 내 서비스가 광고를 따로 걸지도 않았는데 1,2페이지 내에 있거나 꽤 상단에 위치해있는 경우도 보게 될 것이고, 좋아요 숫자도 날마다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그만큼 페이지 방문자수가 늘고 있다는 증거다.

 

이렇게 어느정도 서비스가 안정되기 시작하면 어느 시점에는 주문이 동시에 몇 개씩 들어오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데, 감당하기 어려울만큼 주문이 폭주할 경우나 잠시 쉬고싶을때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TIP! 주문이 밀려 감당이 어려울 때,

 

1. 마이크몽 > 나의 서비스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휴가모드를 설정해둘 수 있다. 휴가사유와 기간을 설정해두면 잠시 주문을 막아둘 수 있고 문의 메시지에도 자유로워질 수 있다.

 

단, 설정해 둔 기간내에 판매모드로 꼭 다시 전환을 해주어야 한다.

 

휴가모드 설정 페이지

 

 

2. 서비스 단가를 높히는 방법도 있다.

나는 휴가모드 설정보다는 이 방법을 쓰고 있는데 결과적으로 더 만족스럽다. 내 서비스의 가치를 알아주고 흔쾌히 값을 지불해주는 멋진 고객과 일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단가가 높은만큼 양질의 퀄리티를 내야하기 때문에 내 포트폴리오에도 훨씬 이득이다. 물론 고객만족도와 연결 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4개의 포스팅에 걸쳐 재능마켓 플랫폼인 크몽에 대해서 설명해보았다. 

 

장단점이 뚜렷한 플랫폼이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따라서 판매자에게 짭짤한 부수익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반면에 크몽 플랫폼에 만연한 가격 후려치기에 휘둘려서 시간과 체력만 탈탈 털린채 노력한 것에 합당하는 수익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플랫폼이 당신을 이용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플랫폼을 이용해야 한다. 이 두 가지의 차이는 너무나 크다.

 

부디 본인의 재능을 너무 싼 값에 팔지는 않기를 바란다.

 

 

 

 

aomori.tistory.com/4

 

크몽 서비스 등록, 구매전환율 높히는 꿀팁(1)

재능마켓 플랫폼인 크몽에 내 재능을 상품화하여 서비스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전에 크몽이 어떤 플랫폼인지, 가입시 기업회원(개인사업자 포함)으로 가입하면 좋은 점 등이 궁금하다

aomo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