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돈버는 법/그림쟁이의 먹고사니즘

크몽 서비스 등록, 구매전환율 높히는 꿀팁(1)

아오리댁 2021. 2. 4. 23:58

재능마켓 플랫폼인 크몽에 내 재능을 상품화하여 서비스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전에 크몽이 어떤 플랫폼인지, 가입시 기업회원(개인사업자 포함)으로 가입하면 좋은 점 등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 ▼▽

 

 

aomori.tistory.com/3

 

크몽 기업회원과 개인회원 그리고 세금계산서 발행

무형의 인적 서비스를 상품화해서 판매할 수 있는 국내 플랫폼 중 크몽은 가장 큰 시장임에 틀림없다. 비싼 수수료, 지나친 가격경쟁 등의 리스크가 있지만서도, 어떻게 일감을 따야하는지 전혀

aomori.tistory.com

aomori.tistory.com/2

 

프리랜서 재능마켓 크몽 kmong의 장단점, 수수료

아직까지 내 주요 수입원은 다달이 들어오는 회사월급인데 아무래도 외국에 있다보니 고용형태가 좀 거시기하다; 계약기간이 따로 없는 풀타임 용역직으로 9 to 5 재택업무를 하면서 안정적으로

aomori.tistory.com

 

 

서비스를 등록하는 것 자체는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구매를 유도하는 매력적인 서비스를 등록하는것은 생각처럼 쉽진 않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잠재고객의 구매는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를 갖는데 크몽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노출 > 클릭 > 문의 > 구매 > 평점 및 후기 > 노출 확대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이 네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서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서비스 노출 > 광고

이 부분 대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사실 많지 않다.

 

1. 돈을 주고 광고를 해서 상위노출을 시키거나, 2. 판매 히스토리를 많이 쌓아서 알고리즘에게 좋은 서비스로 인정 받아 나를 고객들에게 많이 노출되게 하는 방법 정도가 있겠다.

 

두번째 방법은 초보들에겐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투자를 조금해서 광고를 태우는 방법을 해볼만 한데,

 

광고비용이 싸지는 않으므로 판매단가가 높지않다면 별로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나, 판매단가가 높고 구매전환이 잘 일어난다면 광고로 태운 비용은 금방 회수할 수 있다.

 

 

 

클릭율 높히기 > 썸네일  

크몽의 UI 디자인 자체가 서비스 클릭을 가격으로 유도하고 있는데, 가격과 함께 클릭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1. 어떤 서비스인지 한눈에 파악이 되어야한다. 타겟에게 정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문구와 이미지를 써야한다. 본인만 공감하는 어줍잖은 카피나 추상적인 이미지는 안하느니만 못하다.

 

2. 관련된 경력/학력을 강조하는 것도 좋다.  예) 홍대 미대 출신 작가~, 대치동 영어과외 10년~, 삼성전자 출신~ 등..

 

3. 눈에 띄고 예쁘면 당연히 좋다. 썸네일에 너무 많은 텍스트를 넣지는 말고,  효과적인 이미지 한장을 쓰는게 더 낫다.

 

 

 

문의/구매율 높히기 > 상세페이지 

서비스 등록의 마지막 끝판왕에는 상세페이지가 있다.

 

경험상 이 상세페이지가 어떤지에 따라 문의량이 엄청나게 달라지니 무조건 공들여 만드는 것이 좋다.

 

썸네일을 보고 유입된 고객들이 문의를 하게 만들고, 문의가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것은 100% 본인 역량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상세페이지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는데,  내 서비스는 디자인 계통이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라 한다면 샘플이미지가 주를 이루므로 관련해서 설명해 보겠다.

 

 

1. 본인만의 시그니처 스타일이 있는 경우

 

예를들여 본인 포트폴리오가 메디컬 일러스트 관련한 작품들 위주로 있다면 그쪽 업계 고객들에게 문의가 많이 올것이다.

 

스타일과 타겟팅이 확실하기 때문에 구매전환이 높으며, 퀄리티가 살짝 떨어져도 비슷한 성격의 서비스가 드물고 전문성이 있을수록 구매율이 괜찮은 경우를 종종 보았다.

 

단점은 구매층의 폭이 좁다.

 

 

2. 여러가지 스타일을 아우르는 다양한 스타일을 잘 정리해서 보여줘도 좋다.

 

여러가지 스타일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올라운더 작가의 경우, 고객의 폭이 넓어 문의가 많은만큼, 단가가 적절하고 퀄리티가 괜찮다면 밀려오는 주문을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도 올 수 있다.

 

다만 찔러보는 허수고객이 많고, 단가가 저렴하지 않다면 저렴한 작가를 찾아 떠나는 고객들이 많으며, 본인 상세페이지에 있는 그림을 샘플삼아 저렴한 작가에게 내밀면서 똑같이 해달라고 의뢰하는 경우도 있음.ㅂㄷㅂㄷ

 

위의 경우 내가 손쓸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고 그냥.. 실력으로 승부하는 수밖에 없...ㅠ

 

 

상세페이지는 샘플이미지 외에도 내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명확히 표현이 되어야 고객들도 혼란이 없고 문의가 왔을때 커뮤니케이션도 훨씬 쉽고, 분쟁의 여지가 있을만한 부분들은 꼼꼼히 적어두는게 좋다.

하지만 내 상세페이지의 모든 글을 토시하나까지 꼼꼼히 다 읽는 고객은 거의 없다. 핵심 문구만 보고 판단하거나, 작가의 경우 샘플이미지만 보고 문의를 해오는게 90%이므로, 문의해오는 고객에게 친절하게 답변해주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이어서 2탄 >>>

반응형